[공지] 제6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공고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4-08-07
- 조회수 884
「제6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공모 안내
시청자미디어재단은 다양한 미디어교육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며 미디어교육의 인식을 제고하고
확산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제6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을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미디어교육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나누고 노하우를 함께 공유하고 싶은 전국 교·강사 및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2024. 8. 7.
시청자미디어재단
1. 공모개요
o (추진목적) 다양한 미디어교육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여 미디어교육 인식 제고 및 확산 분위기 조성
o (공모명칭) 제6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o (공모분야) 청소년미디어교육, 사회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 참여수기
분야 | 공모 대상 | 주요 내용 | 시상 규모 |
1. 청소년 미디어교육 | 미디어교육 경험이 있는 교사, 강사 | (초·중·고) 및 학교 밖에서 청소년 대상 미디어교육 실천 사례초중등 학교 ※ 교과연계, 비교과(창의적체험활동), 자유학기제, 동아리활동, 학교 밖 교육 등 | 대상 1점, 최우수 1점, 우수 1점 |
2. 사회 미디어교육 | 유아, 성인, 노인 등 지역민이 참여하는 미디어교육 실천 사례(청소년 제외) ※ 유아 교육, 상설 교육, 소외계층 교육, 마을‧공동체 교육 등 | 대상 1점, 최우수 1점, 우수 1점 | |
3. 미디어교육 수기 | 미디어교육 경험이 있는 교사, 강사 | 미디어교육을 통해 수강생 또는 본인의 긍정적 변화를 경험한 사례 ※ 미디어교육을 통해 수강생의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고 교수자(교사,강사)의 보람을 느낀 사례 등 | 대상 1점, 최우수 2점, 우수 2점 |
미디어교육 참여경험이 있는 수강생 | 미디어교육을 통해 긍정적 자기 변화를 경험한 사례 ※ 미디어교육 경험을 통해 미디어활동을 실천하게 된 사례, 개인의 역량이 증대된 사례 등 | ||
[참고사항] - 대상기간 : 청소년·사회 미디어교육 분야(2023년 이후부터 공모기간까지 추진된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 수기분야(기간 제한 없음) - 교육형태 :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일체(*온라인 미디어교육 플랫폼 ‘미디온’ 교육 포함) - 교육주체 : 학교/기관/단체 등 자체 운영 사례, 시청자미디어센터/지역미디어센터 등 미디어교육 전문기관이 운영하거나 연계/협력한 사례 등 |
o (공모대상) 미디어교육 경험이 있는 교사, 강사 및 개인
※ 개인 또는 팀(단체)로 참여 가능 / 중복 지원 가능하나, 중복 수상은 불가
o (공모기간) 2024. 8. 7.(수) ~ 9. 30.(월) / 8주간 ※ 마감기한 준수 必
o (공모방법) 제출서류 작성 후 재단 e-mail 제출
o (시상규모) 방송통신위원장상(대상) 등 11점, 총 상금 850만원
구분 | 시상내역 | 훈격 |
청소년 미디어교육 | 대 상 (1점) : 200만원 |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상 |
최우수상 (1점) : 100만원 |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상 | |
우 수 상 (1점) : 50만원 |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이사장상 | |
사회 미디어교육 | 대 상 (1점) : 200만원 |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상 |
최우수상 (1점) : 100만원 |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상 | |
우 수 상 (1점) : 50만원 |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이사장상 | |
미디어교육 수기 | 대 상 (1점) : 50만원 |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상 |
최우수상 (2점) : 각 30만원 |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상 | |
우 수 상 (2점) : 각 20만원 |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이사장상 |
※ 시상 규모는 출품 작품 수준 및 출품 작품 수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시상 규모와는 별개로 심사기준에 따른 우수사례가 없을 경우, 선정되지 않을 수 있음
o (주최/주관) 방송통신위원회/시청자미디어재단
o (협력기관)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2. 추진일정
구분 | ➠ | ① 공고 및 서류접수 | ➠ | ② 적격성 검토 | ➠ | ③ 1차 예선 심사 |
주요 내용 | E-mail 공모 접수 진행 (media_edu@kcmf.or.kr) | 공모 출품 기준 부합 여부 검토 (제출 자격, 표절 여부, 미비 서류 등) | 서류심사 진행 - 외부심사위원회 운영 | |||
일정 | 8.7(수) ~ 9.30(월) | 10.1(화) ~ 10.7(월) | 10.8(화) ~ 10.14(월) |
➠ | ④ 예선결과 발표 | ➠ | ⑤ 2차 본선심사 | ➠ | ⑥ 시상식 |
청소년 ·사회 미디어교육 분야 수상자는 본선에서 발표 必 | 발표심사 진행 - 외부심사위원회 운영 | - 시상식 개최 - 대상 등 총 11개 부분 시상 | |||
10.16(수) | 10.23(수) 10:00~ | 10.23(수) 14:00~ |
3. 지원방법
o (지원방법) 시청자미디어재단 홈페이지(www.kcmf.or.kr)에 게시된 서류 양식 작성 후 이메일 제출
- 제출서류 목록
구분 | 제출파일명 | 파일형식 |
---|---|---|
① 출품신청서 | (신청서)공모분야-제목-성명 | PDF(스캔), HWP 각 1부 |
② 개인정보수집‧활용동의서 | (동의서)공모분야-제목-성명 | PDF(스캔) 1부 |
※ 출품신청서는 서명(필수) 날인본 PDF 1부와 한글 문서 원본 1부 총 2부 제출
o (제 출 처) media_edu@kcmf.or.kr
4. 심사 방법 및 기준
o (심사절차) 적격성 검토 → 1차 예선심사 → 2차 본선심사
o (심사방법) 공정한 심사를 위해 미디어 및 교육 전문가, 학계 등 외부위원 5인 이내로 심사위원회 구성 및 단계별 심사(예선·본선심사)
구분 | 적격성 검토 | 1차 예선심사 | 2차 본선심사 |
일정 | 2024. 10.1(화) ~ 10.7(월) | 2024. 10.8(화) ~ 2024. 10.14(월) | 2024. 10. 23(수) |
방법 | 공모 기준 부합 여부 검토 | 서류심사 | 발표심사 |
심사 | 내부 | 외부 심사위원 5명 이내 | 외부 심사위원 5명 이내 |
내용 | 제출 자격, 표절 여부, 미비 서류 등 | - 적격대상 공모작 일체 전문가 심사 - 2차 본선심사 대상자 선정 (청소년·사회 미디어교육 분야 6점) - 미디어 교육 수기분야 상장 훈격 결정(총 5점) | 현장 발표심사를 통해 상장 훈격 결정 -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예정) |
발표 | - | 2024. 10. 16(수) 발표 | 2024. 10. 23(수) |
구분 | 일정 | 심사방법 |
예선 심사 | 10.8(화) ~ 10.14(월) | - 심사방법 : 서류심사 - 심사기준(100) : 완성도(40), 창의성(30), 확산가능성(30) - 총 11점 선정, 미디어교육 수기 5점 훈격 결정 ※ 동점자 발생 시, (1순위) 완성도, (2순위) 창의성, (3순위) 확산가능성의 평가 점수가 높은 순으로 선정 |
본선 심사 | 10.23(수) | - 심사방법 : 발표심사 - 심사기준(100) : 교육기여도(40), 효과성(30), 적합성(20), 소통역량(10) - 총 6점에 대한 상장 훈격 결정 ※ 동점자 발생 시, (1순위) 교육기여도, (2순위) 효과성, (3순위) 적합성의 평가 점수가 높은 순으로 선정 |
※ 각 평가위원의 평가점수 중에서 최저 및 최고점수를 제외한 후 평균 총점을 산출하며, 소수점 발생 시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시간 | 내용 | 비고 | |
10:00 ~ 11:00 | ’60 | 청소년 미디어교육 부문 본선 진출 3개 사례 발표 | 사례당 20분씩 |
11:00 ~ 11:10 | ’10 | 휴식 | |
11:10 ~ 12:10 | ‘60 | 사회 미디어교육 부문 본선 진출 3개 사례 발표 | 사례당 20분씩 |
시간 | 내용 | 비고 | ||
14:00 ~ 14:05 | ’5 | 개회사 및 축사 | ||
14:05 ~ 14:35 | ’30 | 제6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 | 총 11점 | |
14:35 ~ 15:05 | ’30 | 제1회 미디어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공모전 시상 | 총 7점 | |
15:05 ~ 15:10 | 5 | 폐회 |
o 본인 사례가 아니거나 타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o 청소년·사회 미디어교육 분야의 경우, 심사에서 선정된 최종 6인(팀)은 본선에서 사례 발표를 해야 하며, 발표 현장은 현장 공개와 더불어 온라인으로 생중계 및 녹화됩니다.
o 작성내용이 허위사실로 판명될 경우 입상이 취소 될 수 있습니다.
o 수상 후에라도 위반사실이 밝혀졌을 경우 입상을 취소하고, 상장 및 시상금을 일체 회수합니다.
o 응모작의 초상권·저작권 등에 관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응모자 본인이 전적으로 민·형사상 책임을 집니다.
o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합니다.
o 수상한 우수사례는 VOD형 강좌 및 사례집 등의 형태로 발간·배포 될 수 있습니다.
7. FAQ
Q.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
A. ‘제6회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은 다양한 미디어교육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여 미디어교육에 대한 인식을 제고·확산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미디어교육 경험이 있는 교사, 강사, 개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Q. 공모 접수는 어떻게 하나요?
A.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시청자미디어재단 홈페이지에서 서류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내용을 작성하신 후, 이메일(media_edu@kcmf.or.kr)로 제출하여주시기 바랍니다.
Q. 제출 기한은 언제까지인가요?
A. 9월 30일 월요일 자정까지입니다. 마감일 이후 도착 분은 심사대상에서 제외되오니, 반드시 기한을 준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Q. 제출 서류는 어떤 형식으로 제출해야 하나요?
A. ①출품신청서는 한글 파일과 PDF스캔본 각 1부, ②개인정보수집‧활용 동의서는 PDF 스캔본 1부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PDF의 경우 반드시 서명 날인본으로 제출하여주시기 바랍니다.
Q. 제출 서류의 분량은 어떻게 되나요?
A. 제출 서류의 분량은 제한 없으며, 내용에 따라 표나 사진, 그림 등을 자유롭게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단, 추가된 자료의 출처를 반드시 명시하여 주시고, 본문 내용은 휴먼 명조 12pt, 줄 간격 160%로 작성하여주시기 바랍니다.
Q. 공모분야 및 주제는 무엇인가요?
A. 공모 분야는 크게 청소년·사회 미디어교육 분야와 미디어교육 수기로 나뉩니다. 세부 분야 및 내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분야 | 공모 대상 | 주요 내용 | 시상 규모 |
1. 청소년 미디어교육 | 미디어교육 경험이 있는 교사, 강사 | (초·중·고) 및 학교 밖에서 청소년 대상 미디어교육 실천 사례초중등 학교 ※ 교과연계, 비교과(창의적체험활동), 자유학기제, 동아리활동, 학교 밖 교육 등 | 대상 1점, 최우수 1점, 우수 1점 |
2. 사회 미디어교육 | 유아, 성인, 노인 등 지역민이 참여하는 미디어교육 실천 사례(청소년 제외) ※ 유아 교육, 상설 교육, 소외계층 교육, 마을‧공동체 교육 등 | 대상 1점, 최우수 1점, 우수 1점 | |
3. 미디어교육 수기 | 미디어교육 경험이 있는 교사, 강사 | 미디어교육을 통해 수강생 또는 본인의 긍정적 변화를 경험한 사례 ※ 미디어교육을 통해 수강생의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고 교수자(교사,강사)의 보람을 느낀 사례 등 | 대상 1점, 최우수 2점, 우수 2점 |
미디어교육 참여경험이 있는 수강생 | 미디어교육을 통해 긍정적 자기 변화를 경험한 사례 ※ 미디어교육 경험을 통해 미디어활동을 실천하게 된 사례, 개인의 역량이 증대된 사례 등 | ||
[참고사항] - 대상기간 : 청소년·사회 미디어교육 분야(2023년 이후부터 공모기간까지 추진된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 수기분야(기간 제한 없음) - 교육형태 :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일체(*온라인 미디어교육 플랫폼 ‘미디온’ 교육 포함) - 교육주체 : 학교/기관/단체 등 자체 운영 사례, 시청자미디어센터/지역미디어센터 등 미디어교육 전문기관이 운영하거나 연계/협력한 사례 등 |
Q. 심사는 누가 하나요?
A. 외부위원 5인 이내로 구성된 전문가 심사위원회를 통해 심사가 진행됩니다.
Q. 심사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예선심사 : 완성도, 창의성, 확산가능성을 기준으로 심사합니다.
본선심사 : 교육기여도, 효과성, 적합성, 소통역량을 기준으로 심사합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 분야 | 심사기준 | 심사내용 | 배점 | 합계 |
예선 | 청소년‧사회 미디어교육 | 완성도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적합한 내용구성 및 교수-학습활동 흐름, 수업 자료 및 활동지 구성력 등 | 40 | 100 |
창의성 | 수업 설계의 독창성 및 차별성 교육 내용의 독창성 및 차별성 | 30 | |||
확산가능성 | 수강생 참여도, 만족도, 교육효과, 성과공유 및 확산(적용) 가능성 등 | 30 | |||
미디어교육 수기 | 완성도 | 이야기의 구성, 이야기 스토리 등 완성도 | 40 | 100 | |
창의성 | 소재, 표현 시각의 차별성 및 참신성 등 | 30 | |||
확산가능성 | 공모 취지에 적합한 긍정적 변화 사례, 확산(적용) 가능성 등 | 30 | |||
본선 | 청소년‧사회 미디어교육 | 교육기여도 | 수업난이도 및 전반적인 교육적용 가능성, 수업사례 일반화 용이성, 교육 확산 가능성 | 40 | 100 |
효과성 | 수업 내용의 흥미도, 교육을 통해 수강생의 긍정적 변화 가능성, 수업 및 활동, 평가 방법의 창의성 | 30 | |||
적합성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적합한 내용구성 및 차시별 내용에 대한 주제 통일성, 수업자료의 적합성 | 20 | |||
소통역량 | 발표자료 작성 수준과 이해도, 발표자료 전달력, 준비도 및 시간준수 | 10 |
미디어교육정책부 담당자 ☎ 02-6900-8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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