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2025년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연구회> 선정 결과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5-05-20
- 조회수 1,548
「2025년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연구회」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5년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연구회 선정 결과
초등 32팀
연번 | 연구회명 | 연구주제 |
---|---|---|
1 | 민.들.레 (M.D.L.E: Media Data Literacy & Education) | 만들레 되어 바람(B.A.R.A.M)타고 홀씨(H.O.L.S.I) 뿌리기 (부제: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정 개발) |
2 | 모두를 위한 디지털 세상 연구회 | 장애 이해 교육+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융합 차시 수업모델 개발 |
3 | 씬세계 프로젝트 | 초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기반 영화 제작 시나리오 지도자료 개발 |
4 | 미디어 모험단: 초등 미디어 문해교육 실천 연구회 | 탐험중심 시나리오 수업으로 풀어보는 디지털 미디어 세계 (초등학생의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 설계) |
5 | 미디어X사람 교육연구회 | 비판적으로 읽고, 공감으로 응답하자-세상과 연결되는 디지털 시민 프로젝트 |
6 | 생각하는 클릭_연구회 | 유튜브 알고리즘 속 나. 그리고 진짜 뉴스 찾기 -초등 디지털 시민 역량을 위한 수업 설계 연구 |
7 | 디지털 미디어 피스메이커스 | '평화로운 디지털 W.O.R.L.D.' 학년 군별 교과서(융합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8 | 맛있는 미디어Lab | 미디어 속 건강 정보 판별 과정을 통한 올바른 식습관 형성과 미디어 활용 태도 기르기 |
9 | 금(KMME) 미디어리터러시교육연구회 | 초등학교 4학년 국어(매체단원) 중심 교과융합 프로그램 교육자료 개발 |
10 | On故동락: 온(On)라인으로 만나는 우리 고장(故), 지역이 달라도 배움은 같은 즐거움(동락) | 우리 지역을 탐방하는 디지털 탐정 프로젝트 |
11 | G-Media Lab |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과서 개발 |
12 | 말랑말랑 디지털 교육연구회 | 말랑말랑 디지털 생각 놀이터 |
13 | 빛나는 디지털 세상 클린스타 | 빛의 언어와 비판적 사고로 성장하는 디지털 시민 교육:미4S 기반 교과 통합 프로젝트 |
14 | 디:톡(Di:Talk), 교실을 깨우다! | 디지털 소양을 기르는 AI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 |
15 | E-gital Thea Veritas: 초등 디지털 문해력 연구회 | 초등학생 대상 유튜브 속의 맥락과 소비로서의 대응 역량 기르기: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소비자 교육의 융합 |
16 | 모두 온(On, 溫) 교사 연구회 | 디지털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연구 |
17 | DIVE 정보의 바다를 깊이 이해하는 디지털 문해 연구회 | <디지털 문해력 5대 핵심 요소를 바탕으로 한 프로젝트형 탐구 모델 D.I.V.E.>를 적용한 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개발 |
18 | 에코클릭(EcoClick) | 지구가 아파요! 미디어 환경 감수성 -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 미디어 리터러시 |
19 | 디크킥 교사단 디지털+즐거움(키득키득) 웃음 넘치는 디지털 교사들의 모임 |
미디어산업의 구조와 콘텐츠 유통 맥락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디지털 미디어의 소비자이자 생산자로서 책임 있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수업모델 개발·적용 |
20 | 슬미생(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 FACT로 여는 미디어 문해교육: 교과 연계형 All-in-One 프로젝트 수업 설계 |
21 | 서울미래교육연구회 | - 선한 영향력을 실천하는 디지털 크리에이터 교육 모델 개발 |
22 | F.I.R.S.T Class (퍼스트 클래스) | F.I.R.S.T를 설계한 참여형 All-in-One 교재, 책임 있는 디지털 시민의 실천을 만들기 |
23 | 경기도 초등사회과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연구회 | 뉴스, 믿어도 될까? - 민주주의와 미디어 바로 보기 |
24 | 디꿈교 (디지털미디어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꿈을 키우는 교사들) | 주제적 미디어 활용 교육을 통한 진로 리빌딩 UP 프로젝트 |
25 | A.I.M(AI for Improving Media literacy) | AI와 함께 만드는 ‘미·레·스’ AI 프로젝트: SEL 수업으로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기 |
26 | 디지로그 탐험대 | 디지털 시민 되기 |
27 | 디터러시 톡(Di-teracy Talk) | 초등 저·중학년을 위한 집중 중심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개발 |
28 | 디지털 문식성 실천 연구회 | 초등학생의 비판적 디지털 문식성 신장을 위한 실천 수업 모델 개발 |
29 | 3CR 기반 디지털 리터러시 연구회 | 스토리텔링과 3CR 기반의 초등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설계 및 적용 연구 |
30 | 언-빌리버블(Un-villibubble) | 초등학생의 미디어 정보 신뢰성 평가 역량 신장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개발 |
31 | 미디어 프론티어 | 알쓸(미)신잡: 알아두면 쓸모 있는 미디어 신기술 잡학사전- '초등학생의 신기술 미디어 탐구와 창의적 콘텐츠 제작을 통한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함양 |
32 | 미앤초:초등(미디어 교육 연합 교사 연구회) | 우리 동네, 미디어 다시 보기: 지역 기반 초등 디지털 미디어 문해 교육 자료 개발 |
중등 18팀
연번 | 연구회명 | 연구주제 |
---|---|---|
1 | 에듀테크 교사 연구회 | 미래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연계 (국어, 역사, 사회, 영어) 중등 디지털 미디어 문해수업 콘텐츠 개발연구 |
2 | 마음과 디지털 미디어를 잇다 연구회 | 사회정서학습(SEL) 모델 기반 고교학점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과서 개발 |
3 | 미·인·회(미디어 교육 인천 교사 연구회)-중등 | 미디어 읽고 만드는 삶의 힘: 광고의 비판적 수용과 대안적 미디어 생산 |
4 | 디.별.쌤: 디지털 콘텐츠 별별(분별)하는 쌤들 | AI 도구를 활용한 디지털 가짜뉴스 분별 학습 모델 개발 |
5 | MZ 디지털 파수꾼 | 다교과 연계형 디지털 소양 교육 프로그램(5DP) 개발 |
6 | 벨롱벨롱 연구회(‘벨롱벨롱:반짝반짝’의제주도사투리) | 디지털 시민성 향상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자료 개발 |
7 | 단재 그린미디어랩(Green Media Lab) 연구회 | 기후위기 시대의 환경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모델 연구 -정보판별과 확증편향으로 읽는 환경 미디어 |
8 | Ctrl+M (Control Media) | 미디어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분석과 가짜뉴스 대응을 통한 시민적 역량 강화 |
9 | 디.등.불(디지털 세상의 등불) | 학생 친화형 미디어 환경 속 정보 편향 인식을 통한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향상 수업모델 개발 |
10 | 세화 디지털 수사과 | 디지털 시민의 표현과 책임: 밈·숏폼을 활용한 리터러시 수업모델 개발 |
11 | 불편한 방송국 | 불편한 라디오 『나는 반딧불』, 장애를 말하다. |
12 | 디지로스(Digiros) 연구회 | 탐구 중심 사고와 통계적 접근을 통한 데이터 리터러시 함양 방안 -부제 : 디지털 사회의 책임성과 함께 하는 구성원 양성 교육 |
13 | 세빛미연(世빛미硏)(세상을밝히는미디어연구회) | ‘나와’ ‘공동체’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미디어 |
14 | 프로젝트 플록 | 스토리텔링 기반 동화를 활용한 미디어 체험 비판 및 자기표현활동중심수업모델개발 |
15 | 미.라.클. 연구회 (미디어를 라이브하게! 크리티컬하게!!) | 디지털 문해력·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수업 모형 개발: 가짜뉴스와 디지털폭력 예방을 위한 창의적 시민교육 |
16 | 보.통.아.님. 연구회 | (대)비판적 수용, (세부)정보판별과 확증편향 (대)창의적생산, (세부) 미디어창작 (대)반성과성찰,(세부)디지털시민 |
17 | 중학생, AI ㅓ론 문해력을 만나다 | AI 지브리 이미지 생성 윤리 교육과 미디어 비판적 중립을 위한 교수평가 일체화 연구 |
18 | 리터러씨드 교사단 | 비판적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통한 책임 있는 디지털 시민 육성 방안 연구 |
- 유사한 연구회명이 많습니다.
정확한 선정 확인을 위해 연구 주제까지 모두 확인 부탁드립니다.
(선정된 연구회에는 대표자에게 OT 관련 메일을 보낼 예정이오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 선정된 연구회 중 학교장 추천서 미제출 연구회는 5월 25일까지 메일 제출 부탁드립니다. (media_edu@kcmf.or.kr)
- 문의: 02-6900-8392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교육정책부)
교육부 · 전국 시도교육청 · 시청자미디어재단